본문 바로가기
아시아, 태평양 여행기록/싱가포르

싱가포르 여행, 가든스 바이 더 베이 - 9~16층 높이의 수직 정원인 슈퍼트리를 볼 수 있는 곳 + 플라워돔/ 클라우드 포레스트돔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21. 3. 12.
728x90
반응형

2019년 8월

싱가포르하면 딱 떠오르는 것, 나에게는 가든스 바이 더 베이가 먼저였다. 가든스 바이더 베이는 이름 그대로 베이 근쳐에 있는 정원이다. 작은 규모는 아니고 엄청난 규모의 식물원이 돔 형태로 두곳이나 있으며, 인공조형물인 슈퍼트리와 그것을 활용한 음악과 빛의 쇼로 인기가 많다. 입장은 무료이지만 내부 돔에 입장하거나 전망대에 입장하려면 미리미리 할인된 입장권을 구매해두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한국에서도 편하게 구매 가능하다.

가든스 바이 더 베이 할인 입장권 구매하기

 

 

이 글에 적힌 달러는 싱가포르 달러임을 알립니다.

 

미리 한국에서 티켓을 구매했던 터라 덕분에 할인 받아서 구매할 수 있었다. 한국에서 사전에 구매했다면 수령장소로 이이동해서 티켓을 수령해야 한다. 티켓 받아서 가든스바이더 베이로 이동.

 

 

마리나베이쪽에서 걸어서 호텔 쪽으로 이동했다. 어디로 가야 길이 빠르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눈에 빠르게 띈 것은 단번에 가든스바이더 베이와 연결되는 공중다리로 향하는 엘리베이터였다. 뭔가 이 지역이 복잡하게 느껴져서 헤맬 것 같았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빠른 길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위로 올라가서 바로 가든스바이더베이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었다.

 

 

가든스 바이더 베이 홍보영상

 

 

보인다 보여! 저 멀리 보이는 가든스 바이더 베이 조형물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관광지이자 반드시 들러봐야 한다고 알려진 곳. 엄청난 규모의 식물원을 독특한 테마로 보유하고 있음과 동시에 9~16층 높이의 수직 정원인 슈퍼트리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 저 슈퍼트리는 가든스 바이더 베이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꼽힌다. 저 멀리서 봐도 참 독특한 모양의 슈퍼트리가 한 눈에 보일 정도. 

 

 

101헥타르.. 그러니까 약 30만평의 부지를 가진 가든스 바이더 베이를 조금이나마 시원하고 편안하게 관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든스 바이더 베이 내의 이동열차였다. 별거 아니지만 잠시마나 덜 걸을 수 있었고 편하게 식물원까지 이동할 수 있었다.

 

 

싱가포르 가든스 바이더베이

가든스 바이더베이는 아시아 최고의 정원 중 하나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독립적인 기관이다. 이곳에서는 숙련된 조경가, 원예가, 수목학자, 엔지니어, 식물 건강, 정원 및 잔디 관리 전문가, 그리고 식물 연구 및 난초 사육 전문가로 구성된 사내 팀이 있다. 엄청난 전문가들의 집합소다.

 

하늘에서 내려다본 가든스바이더베이의 규모가 얼마나 넓은지 이 사진 한장으로 이해가 단번에 가능하다. 위 사진의 왼쪽 두개의 돔은 식물원이다. 이름은 플라워 돔(Flower Dome) & 클라우드 포레스트(Cloud Forest) 꽤 큰 규모에 다른 컨셉을 가진 2개의 식물원 역시 볼거리 중 하나다.

 

 

※ 가든스바이더베이 수상기록

- 2012년 올해의 월드 빌딩 World Building of the Year in 2012

- 2013년 프레지던트 디자인상(싱가포르) the President’s Design Award (Singapore) in 2013

- 2014년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협회가 수여하는 우수 공로상 the Outstanding Achievement Award by the Themed Entertainment Association in 2014

-  2015년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재된 (플라워 돔) the Largest Glass Greenhouse (Flower Dome) in the Guinness World Records for 2015

- 2016년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의 우수성 인정 the TripAdvisor Certificate of Excellence in 2016

... 이 외의 수상기록 셀 수 없이 많음.

 

 

▶ 가든스 바이 더 베이 내의 돔 입장료

0.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야외 입장은 모두 무료

1. 돔

① 플라워 돔  또는 클라우스 포레스트 돔 모두 입장할 경우: 성인 28달러 / 아동 15달러 

② 플라워 돔  또는 클라우스 포레스트 돔 한 곳만 입장할 경우: 성인 20달러 / 아동 12달러 

2. 슈퍼트리 전망대 + OCBC 스카이웨이

① OCBC 스카이웨어: 성인 8달러 / 아동(만 12세까지) 5달러 

② 슈퍼트리 전망대:  성인 14달러 / 아동(만 12세까지) 10달러 

 

 

플라워 돔(Flower Dome) 

▶ 독특한 식물들이 피는 영원한 봄의 세계

 

가든스바이더베이 내의 식물원(돔)은 온도에 따른 식물들을 나누어서 관람할 수 있다. 그 중 플라워 돔은 2015년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된 세계에서 가장 큰 유리 온실중 하나다. (최대 1,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1,300m² 크기) 지중해와 아열대 지방의 다양한 특수 식물들을 보유하고 있어서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내부 온도는 23°C - 25°C에 맞춰져 있다.

특별한 기간이 도래하면 (예를 들어 새해, 크리스마스, 튤립 축제 등) 그 시즌에 맞는 특별한 식물을 반영하고 꾸미기도 한다고 하니 이곳이 인기가 많은 이유를 알 수 있었다.

 

플라워 돔에서 볼 수 있는 식물들은 5개 대륙의 아주 이국적인 식물들을 가득차있다.  이곳에서 수천 년 된 올리브 나무와 특이한 바오밥 나무를 볼 수 있다고!

 

 

내가 이 곳을 방문하면서 가장 아쉽게 느껴진 것은 무엇보다도 내부 구조였다. 방문하기 전 미리미리 플라워돔 내부의 구조와 어떤 곳에 무엇이 있는지 알알다면 훨씬 다채롭게 구경하고 이해도를 높였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러므로 싱가포르의 가든스 바이더 베이의 플라워돔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위에 첨부한 플라워돔 내부 구역도를 미리미리 확인하자. 이곳의 규모는 대형 축구장 2.2개를 합쳐놓은 정도의 공간이므로 공간 구역을 미리미리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래야 헤매지 않음!)

 

 

적어도 여유롭게 1시간 정도 둘러보기.

이곳의 운영시간은 오전 9시 - 오후 9시 마지막 입장은 오후 8시 30분까지 가능하다.

이 넓은 공간을 30분만에 본다는 것은 너무너무 아쉬운 일이므로 마지막 입장이 오후 8시 30분이라고 할지라도 그래도 여유롭게 마감 1시간 전까지는 이곳에 입장하는 것이 좋다. 각 지역마다 대표적인 아름답고 독특한 식물들이 찬찬히 둘러보는 것이 기분좋은 힐링이 되기도 했다.

 

 

지중해 가든에서 가장 인상적인 이 나무. 야자수인것 같은데 아무튼 독특한 모양에 아래에 조명을 받고 있는 이 나무의 모습은 정말 독특했다! 

 

 

클라우드 포레스트 Cloud Forest

안개 속에 가려진 신비로운 세계

이곳은 마치 구름속의 산에 있는 것 같은 시원한 공간이었다. (그래서 이름도 클라우드 포레스트인가!) 시원하게 습기가 찬 열대 몬타네 지역의 난초, 투수 식물, 양치류 가운데 있는 열대 고지 식물을 볼 수 있다. 상대적으로 시원한 온도의 식물들을 볼 수 있기에 이곳은 아주 특별하게도 이슬비 타임이 있다.

 

※참고. 클라우드 포레스트 이슬비 타임 Mist Timings

오전 10:00, 오후 12:00, 오후 2:00, 오후 4:00, 오후 6:00, 오후 8:00 

 

 

위 그림이 클라우드 포레스트의 내부 구역모습이다. 입장하면 폭포가 보이고 거대한 기둥(그러니까 여기서는 산을 의미한다.)에 수 많은 식물들을 볼 수 있다. 더불어서 트리탑 워크(Tree Top Walk)는 직접 걸어갈 수도 있다. 층층이 높은 산과 같은 구조로 내부가 만들어진 클라우드 포레스트는 이 덕분에 정말 독특한 컨셉의 식물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클라우드 포레스트는 입장하자마자 보이는 30미터 상공 실내 폭포를 볼 수 있다. 이 실내 폭포를 감싸고 있는 무성한 초목들로 뒤덮인 35미터 높이의 산이다. 물론 의도적인 조절이 있겠지만 그것과 더불어서 이 실내 폭포 덕분에 이 내부 공간은 굉장히 시원했다.

 

 

이곳은 아주 특이하게도 엄청난 기둥이 있다. 그 의도는 높은 산이며 이 곳에 독특한 식물들이 심어져있다. 섬세한 양치류, 화려한 브로멜리아, 눈부신 베고니아등과 같은 식물들이 있다. 그리고 그 위에는 마치 우주선과 같은 느낌의 Tree Top Walk가 있다. 직접 계단을 통해서 길에 올라가 걸어갈 수 있다. 저 위에서 걷다보면 마치 높은 산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했다.

 

 

클라우드 포레스트에는 해발 2,000미터의 열대 고원으로부터 식물이 살며, 이를 통해서 독특한 생물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그러면서 동시에 우리의 이런 아름다운 자연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게 되기도 했다.

 

 

 

(좌) OCBC SKYWAY 슈퍼트리 OCBC 스카이웨이 / (우) SUPERTREE OBSERVATORY 슈퍼트리 전망대 (사진출처는 가든스베이 공식 홈페이지)

슈퍼트리 전망대 + OCBC 스카이웨이

- 새벽 5시~ 오전 2시까지는 방문가능

높이가 25~50m 슈퍼트리는 낮에는 그늘을, 밤에는 빛과 소리로 가득찬 멋진 공연을 보여준다. 이 슈퍼트리에 걸쳐진 스카이웨어는 입장이 가능하며 높은 곳에서 가든스바이더 베이의 슈퍼트리를 볼 수 있다. 각 슈퍼트리마다 높이와 모양새가 조금씩 다르며 가장 큰 것은 높이가 최대 16층이다. 이 우뚝 솟은 슈퍼트리들 중 하나로 올라가서 가든과 주변 마리나 베이 지역의 멋진 경치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나는 가든스바이더베이 티켓 구매할 때 플라워돔 + 클라우드 포레스트 + OCBC 스카이웨이+ 슈퍼트리 전망대 종합 티켓을 구매했었다. 하지만  OCBC 스카이웨이+ 슈퍼트리 전망대에 입장할 여유시간이 없었다다. (이날 싱가포르 당일치기 여행이었음) ^^;;; 그러므로 가든스바이더베이에 갈 예정이라면 여유롭게 이곳에 방문하고 둘러보길 추천한다.

 

 

가든스 랩소디 Gardens Rhapsody

사운드트랙과 빛의 안무가 어우러진 가든스 바이더 베이의 쇼다. 프레데릭 쇼팽의 그란데 발세 브릴리언트 같은 작곡가들의 컴필레이션, 인어공주와 피노키오 같은 영화의 특별한 곡들이 나오기도 하고 각 나라의 유명한 곡(한국의 경우 아리랑)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 공연시각: 매일 오후 7:45 & 8:45

- 공연테마: 시기마다 테마가 다르다는 것이 특징! 21년 공연 스케쥴은 다음과 같다.

2월 267일 ~ 3월 29일 : 가든에서 오페라

3월 30일 ~ 6월 11일: 마법에 걸린 숲

6월12일 ~ 7월 31일: 환상의 세계

8월 1일 ~ 9월 2일: 싱가포르의 노래

9월 3일 ~ 9월 30일: 달 이야기

10월 1일 ~ 10월 31일: 복고 열기

11월 1일 ~ 11월 25일: 뮤지컬 극장

11월 26일 ~ 12월 31일: 크리스마스 스페셜

 

 

저녁 공연시간에 맞춰서 슈퍼트리 그로브로 향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자리 잡고 있었다. 겨우겨우 빈 자리를 찾아서 바닥에 앉고 공연이 시작되길 기다렸다. 아슬아슬하게 공연시작 3분전에 자리를 잡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공연이 시작되고 여러 음악과 조명의 환상적인 조합이 슈퍼트리로부터 시작되었다.

 

 

슈퍼트리에 다양한 색상들이 변하면서 음악이 흘러나왔다. 그곳에는 한국의 아리랑도 연주되었다. 각 국의 나라 사람들이 가든스바이더베이를 방문하는데 그 관광객들의 국가에 맞춰서 가장 영혼이 가득차는 그 나라만의 음악들이 번갈아가면서 흘러나왔다. 아리랑을 여기서 만나니 이렇게 반가울수가!! 시기마다 테마가 바뀌겠지만 이 아름다운 조형물에 있는 수 많은 조명은 언제든지 특별한 추억으로 남는다.

 

기존의 식물원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떠올려지는 그런 모습과는 확연히 달랐던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식물을 통한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이 공간은 굉장히 넓기 때문에 3~4시간은 여유롭게 둘러본다고 생각하고 이곳에 방문하길 강력 추천한다.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를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여행글부터 다양한 여행 정보까지 네이버에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