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경상도

양산 여행, 부산근교/ 양산 법기수원지. 화려한 반송나무와 청정수질의 수원지를 거닐다. + 맛있는 오리불고기 즐기기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21. 3. 31.

2020년 9월

한창 가을이 시작되던 날, 양산 법기수원지로 향했다. 2년전 여행블로서로 참여한 팸투어의 테마가 양산이었고 그 당시에 양산에 곳곳을 돌아볼 수 있었다. 그때 인상깊었던 곳 중 하나가 양산 법기수원지였다. 사실 그 당시에 비가 와서 법기수원지를 샅샅 둘러보지는 않았다. 개인적으로 비를 상당히 싫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넓은 곳에 침엽수림인 측백나무와 편백나무가 빽빽히 들어서 있는 모습은 무척 인상깊었다. 당시 비까지 제법 왔기에 방문하는 이도 없었다. 그 고즈넉함이란... 지금도 생생히 기억난다.

양산 가볼만한 곳 1박2일 여행 코스 1: 에덴밸리 루지, 양산 통도사(라이트업 2019), 산채전문거리 -

2019년 10월 여행 로컬투어플랫폼인 "시골투어"에서 진행한 양산시 팸투어에 참여했다. 늘 시골투어 팸투어에 참여하고 싶었는데 직장인이다보니 날짜를 맞추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러다 퇴사

www.lovely-days.co.kr

양산 가볼만한 곳 1박2일 여행 코스 2: 법기수원지, 성지체험농장(테라리움만들기), 양산타워 -

2019년 10월 여행 양산에서 즐기는 1박2일 팸투어 여행에 참여했다. 첫째날을 기록한 간략한 스케치기사는 여기서 볼 수 있다. ・2019.10. - 양산에서 즐기는 1박2일여행 코스 1: 에덴밸리 루지, 양산

양산 법기수원지

- 주소: 경남 양산시 동면 법기로 198-13 카카오맵 보기

- 연락처: 055-383-5947

- 입장가능 시간: 하절기(04월 ~ 10월) 매일 08:00 ~ 18:00 / 동절기 (11월 ~ 03월) 매일 08:00 ~ 17:00

하절기와 동절기의 입장시간은 동일하지만 입장 마감시간이 다르므로 이 부분 확인하도록 하자.

양산 법기수원지까지 대중교통 이용가능

법서1, 법서1, 법서1-1, 법서1-1 마을버스로 부산 범어사 전철역/ 노포동 터미널에서 양산 법기수원지까지 이용할 수 있는 마을버스가 있다. 그리고 부산에서 탑승해서 종점에 내리면 바로 양산 법기수원지에 도착할 수 있다. 부산에서 한번에 이어지는 대중교통이 있을 거라 생각을 못했다. 범어사역에서 약 30분 정도 마을버스로 이동하면 되기에 생각보다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 것 같다.

입구에 가장 가까운 사설 주차장에 개인차 주차하기

양산 법기수원지 근처에는 개인주차장이 따로 있다. 사실 걸어서 15분 이내 거리에도 개인이 운영하는 주차장이 많지만 가능하면 법기수원지 입구까지 가능한 가까이 이동해서 근처 주차장을 이용하길 추천한다. 그렇지 않으면 은근히 걸어야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을 수 있다.

근처 사설주차장의 주차요금은 선불로 2천원. 시간은.. 무제한. ^^ 이 부분이 참 특이했는데, 몇시간을 주차하든 그냥 2천원만 내면 종일 이용할 수 있다. 주차요원이 보이면 2천원 드리면 되고, 사람이 보이지 않으면 그냥 주차요금 선불통에 넣으면 된다.

살짝 배고파서 가는 길에 어묵과 떡으로 간식 해결하기.

양산 법기수원지

일제강점기때 일본인이 부산으로 마실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서 만든 곳이 양산 법기수원지라고 한다. 당시 이 모든 곳을 구축하기 위해서 선조들이 강제로 동원되었다고. 현재는 부산시의 소유로 실제로 부산의 몇곳에 식수로 사용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식수의 근원이 되는 곳이므로 이곳의 주의사항을 꼭 지켜서 방문해야 한다.

음식가방은 보관함에 보관하기

음식물 반입금지

반려동물 출입금지

자전거/돗자리 반입금지

나물(쑥), 씨앗류(편백나무열매) 채취금지

이곳은 유원지도 아니고 단순한 공공공원이 아닌, 수.원.지. 이므로 이 모든 규칙을 꼭 지켜야 한다.

입장하자마자 길죽하게 늘어선 나무들이 보인다.

높이 30~40m에 달한다고. 이렇게 나무가 울창하고 숲이 잘 보존되어있어서 이곳에서 의외로 희귀동식물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수십년간 상수원의 보호를 위해서 일반인의 출입을 철저하게 통제해온 덕분이라고. 살짝 씁쓸한 사실은 사람의 출입이 통제가 되니 자연이 굉장히 보존된다는 것..이 참 아쉽다.

나무 종류는 잘 모르지만 편백, 떡갈? 아무튼 길죽한 나무들이 일렬로 늘어선 이 곳은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는 장소로 인기가 많다.

양산 법기수원지에 입장 후 나무가 길게 늘어선 곳을 걸어서 계단을 더 올라가면 이렇게 수원지를 위에서 내려다 볼 수 있다. 수원지 위에 만들어진 길은 잘 다듬어진 길이었고 덕분에 편하게 걸을 수 있었다. 현재 이 곳은 부산시 선두구동과 노포동, 남산동, 청룡동 일대 7천가구의 식수원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 물은 정수 없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청 수질을 자랑한다고!

기념 사진 한장 더.

조금 걷다보면 멋진 품새를 자랑하는 나무를 볼 수 있다.

중심이 따로 없이 가지가 여러갈래로 퍼져나가는 것이 특징인 반송나무. (일반 소나무에 포함되며 일반 소나무는 우리가 아는 모양으로 성장한다.) 이 멋진 반송나무가 수원지의 모습에 화려한 정점을 찍어주는 것 같았다. 둥근 원처럼 퍼지는줄기 덕분에 그 모양새가 화려하다.

수령이 무려 130여년이나 되었다고. 현재 여기 댐마루에 7그루가 있어 7형제 반송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수려고 풍성한 나무들이 빽빽하게 들어선 이곳. 댐마루 덕분에 다소 키가 큰 나무보다 위로 올라설 수 있었다. 이 댐마루에서 보는 길과 나무들의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좋다 좋아!

청정수질의 수원지 모습.

푸른 가을하늘과 푸른 나무들과 청정한 댐의 물의 조화로움.

이곳에서 걷다보니 복잡한 생각도 잠시 사라지는 것 같았다.

일제의 통치속에서 일본인들이 자신의 식수를 위해 만들어진 이 수원지는 분명 우리 선조들이 댐건설에 강제동원됨이 분명하다. 비록 이 부끄러운 역사이지만 역사로서 알아야 할 것은 아아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부국강병하자는 글이 적혀있다.

법기수원지에는 "원정윤균생" - 깨끗한 물은 많은 생명체를 윤택하게 한다라는 의미)라는 기념글을 남긴 사이토 마코토에게 폭탄을 투척한 항일의거 사건. 이 사건을 강우규 의사 항일의거 사건이라고 부른다. 당시 65세 노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사이토 마코토에세 폭탄을 던졌고 이는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안내판에는 미국 LA타임즈에 실린 강우규 항일의거 사건의 보도기사를 보여주고 있다.

댐마루에서 내려와 항일 의거 사건 안내판을 읽으며 우리의 역사를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되었다. 전세계 식민지 역사상 유례없이 가장 치열하게 저항했던 유일한 나라이자 유일한 민족의 기개에 대시 한번 감탄하며, 천천히 법기수원지 입구로 향했다. 아주 크고 울창한 숲과 또 다른 모습의 다소 낮지만 울창한 나무들이 있는 또 다른 벤치가 있는 거리. 이곳에서 천천히 걸으며 이곳을 이렇게 보존할 수 있게 되었음에 감사하며 걸어나갔다!

생오리불고기 맛집, 돌담집

▶ 생오리불고기 1마리 35,000원/ 2인분 25,000원

양산 법기수원지를 나와 늦은 점심을 해결하기 위해 돌담집으로 향했다. 정말 오래된 식당이지만 그리고 노부부 두분이서 운영하는 곳이지만 반찬들도 깔끔하고 종류도 다양했다. 입맛돌기 좋은 겉절이부터 든든한 나물반찬까지. 여기에 오리불고기 양도 2인분치고는 상당히 많았다. 양에 깜짝 놀라고 맛에 깜짝 놀랐던 곳. 오리불고기 정말 맛있었다. 볶음밥까지 든든하게 해결하고 나니 부산근교 여행으로 양산 법기수원지가 정말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푸르른 곳에 맛있는 음식까지!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를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여행글부터 다양한 여행 정보까지 네이버에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