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여행/제주도

202012 부산(PUS)-제주(CJU), 제주항공 리뷰, B737-800 비상구 좌석공간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21. 7. 12.
반응형

2020년 12월

늘 자주 이용하게 되는 제주항공. 특히 적립 서비스가 잘 되어있어서어 이용할 수록 누적되는 포인트 덕분에 다음에 이용시 필요한 서비스를 그 포인트로 대체해서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고, 항공권도 할인받아 예약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편리하다. 특히 대부분의 LCC는 프로모션 항공권의 경우 포인트 적립이 없거나 마일리지 적립에서 제외되는 단점이 있는 만큼 프로모션 항공권이 저렴하지만, 제주항공의 경우 저렴한 프로모션 조차도 적립 포인트(그 정도는 적지만)도 해당되는 경우가 잦아 자주 이용하게 된다.

 

COVID-19이후에는 항공사를 이용할 일이 적어 아쉽게도 그 포인트들이 그대로 소멸될 위기라, 이번 제주도 출장에서 가능한 탈탈 털어 사용했다!

 

도움되는 제주 여행정보 읽기 ◀

 

평일 오후여서인지 김해공항 국내선은 조용한 편에 속했다. 긴 대기줄이 없으니 빠르게 짐을 맡기고 표를 받아 입장했다.

 

 

날씨까지 좋았던 12월의 김해공항

 

추가돈을 내고 앉을 수 있는 좌석은 이렇게 표시되어있는데, 사실 이 안내가 좋았던 게 아니라 펭수가 좋아서 사진을 찍었다.

 

 

펭수 × 제주항공 화보컷 비하인드

 

나는 펭수 팬이므로 이전부터 이 소식을 알고 유튜브 영상을 여러번 돌라봤다. 귀여워 펭수..

제주항공이 유명인들과 콜라보를 참 잘하는 편인데, 이전에는 동방신기랑 하더니 지금은 펭수다. 펭수의 커다란 얼굴에 제주항공의 시그니처 목덜이 꽃(???)이 보이는 것도 귀엽고!

 

펭수의 목소리를 제주항공 기내에서! 펭수의 기내방송 녹음 현장 비하인드

펭기장 펭무원의 기내방송 녹음현장

내가 제주항공을 선택하는데 펭수 네가 없진 않아~

 

 

 

 

제주항공은 B737-800 단일기종 운항

좌석수와 내부의 구조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제주항공은 B737-800 단일기종으로 현재 운영중이다. 그러므로 큰 차이가 있지 않고 공통적으로 (이는 어느 기종이나 어느 항공사나 비슷한 형태다.) 일반좌석은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좁고 비상구는 이보단 1.5~2배 정도 더 넓으며 앞좌석도 그에 준하는 공간을 가지고 있다. 

 

 

189좌석과 174좌석의 내부 공간 차이

단 189좌석이 배치되는 기종의 경우 앞좌석이라고 해도 여유공간이 없는 앞좌석이 나오기도 하니 이 부분 참고해서 예약하시길 추천한다. 실제 나는 189좌석 배치된 기종을 이용했는데 정말 불편하고 뭐하러 돈을 더 주고 앞좌석을 샀나 후회가 될 정도로 그 좌석은 일반 좌석과 다를 바 없이 좁게 느껴졌다. 절대 돈주고 그 앞좌석은 사지 마시길... (▶ 관련 제주항공사 리뷰 읽기)

 

174좌석 배치의 경우 가장 앞좌석은 비즈니스 라이트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우리가 잘 알고있는 우등버스 좌석의 공간이라고 보면 된다. 다리도 조금 더 수월하고 공간도 훨씬 넓다. 그 뒤의 앞좌석은 기존 이코노미 일반 좌석보다는 조금 더 넓다.

 

 

일반좌석.

보다시피 좁다. 그건 대한민국 전국민이 모두가 아는 사실. 사실 국내 LCC 기종중에서 일반석의 좁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데 그 와중에 좌석수에 따라 항공사마다 약간씩 공간 차이가 다른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제주도까지 부산에서 50분 거리이니 이정도는 좁아도 참을만하다. 물론 나보다 키가 큰 180cm 이상이라면 무릎을 가지런히 둘 수는 없는 공간이기에 그분들은 50분도 좀 고통스러울 것 같다.

 

 

비상구좌석

앞서 일반좌석을 보고나면 비상구 좌석의 경우 1.5~2배 정도 공간이 더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정도 공간이면 나처럼 키가 작아도 편하게 앉아 다리를 펼 수 있고 나보다 키가 큰 180cm이상의 사람들도 편하게 무릎을 둘 수 있고 다리고 금 더 펼 수 있다.

하지만, 비상구좌석은 추가요금이 발생하며, 무엇보다도 비상시를 대비해서 만든 공간이기 때문에 의자가 뒤로 젖혀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 만약의 사태 발생시 승무원의 안내와 지시를 도와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안전한 제주도의 활동을 다짐하며

제주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눈에 띈 것은 뭐니뭐니해도 마스크를 착용한 해녀 캐릭터

상황이 상황인지라 다들 개인수칙과 방역을 잘 지키는 것이 핵심중의 핵심이 되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휴가철이 다가오는 만큼 제주도는 많은 이들이 방문할 것이다. (이미 뉴스가 나오고 있음) 다들 건강하고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제주항공 이용시 "꼭 멤버쉽" 가입하기

제주항공 이용시 내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제주항공 멤버쉽"을 반드시 활용하는 점이다. 제주항공의 경우 제주항공 웹사이트에서 가입한 회원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무료할인쿠폰이 있는데 이는 상당히 유용하다. 특히 신규의 경우 그 할인한도가 커지기 때문에 2인이상 제주항공 이용시 상당히 할인쿠폰이 유리하다. 만약 제주항공이 아닌 다른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제주항공을 예약했다고 해도 괜찮다. 차후 항공기 탑승 후 사후누락이라는 포인트 클레임을 걸면 구매한 금액을 기준으로 포인트를 추가로 적립받을 수 있다.

 

리프레시 포인트 50,000 P 적립 or 10회 탑승횟수 누적시 실버 플러스 등급이 되는데 이 등급부터는 이용한 항공운임에 따라 적게는 5.5%에서 많게는 10%까지 추가로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포인트는 차후 항공권 구매하거나 부가서비스 추가할 때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정말 유용하므로 꾸준히 제주항공을 이용하다보면 금새 등급이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제주항공을 이용할 예정이라면(비록 항공권은 다른 곳에서 샀다해도 괜찮다) 미리미리 멤버쉽에 가입해두자!

 

- 제주항공 할인쿠폰 자세히 보기

- 제주항공 멤버쉽 자세히 보기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를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여행글부터 다양한 여행 정보까지 네이버에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