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여행/경상도

경북 울진 가볼만한 곳, 빼어난 소나무 숲과 잘 어울리는 바다 풍경을 자랑하는 월송정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21. 8. 13.
반응형
728x170

2020년 6월

울진군에 있는 월송정. 이 정자에서 바다를 바라보면 빼어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한다. 대중교통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지긴 하지만, 한여름 울진을 여행한다면 한번 쯤 방문해봄직하다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시원한 바다바람과 좋은 경치는 여름 여행의 백미라고 생각하기 때문!

 

 

월송정

- 위치: 경북 울진군 평해읍 월송정로 517 카카오맵 보기

 

 

소나무숲이 울창

월송정으로 향하기 전 차량을 주차하고 걷다보면 빼어난 소나무숲을 만나게 된다. 적당히 구불구불하지만 하늘로 쭉 뻗은 소나무의 높이는 가늠이 어려울 정도였다. 그리고 그 숫자가 만만치 않게 많았다. 빽빽한 소나무 숲을 보고 있노라니 왜 월송정인가라는 이름을 붙인 연유가 궁금해지기도 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신라시대 네 명의 화랑이 이 울창한 소나무숲의 경치가 좋은지 모르고 지나쳤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고, 또 다른 이야기로는 중국 월나라 산에서 난 소나무를 가져가다 정자를 지었기 때문에 월송정이라고도 한다한다. 어느것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첫번째 여유로 추정되는 그 이야기가 나에게는 꽤 와닿기는 했다.

 

 

카페도 있었다.

 

 

일제강점기때 모두 베였다가 다시 심어서 지금의 모습으로

울창했던 이 소나무숲은 일제강점기에 모두 베어내었다고 한다. 그땐 참 황폐했다고. 이후에 1956년 손치후라는 사람이 사방관리소의 도움을 받아 해송 1만 5000그루를 다시 심어 오늘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고. 소나무 한 두 그루도 아니었을텐데 개인이 노력해서 만든 소나무숲이라니.

 

울창한 소나무 덕분에 여름의 햇살이 틈틈이 들어올 뿐, 적당히 해를 가릴 수 있어서 걷기 좋았다. 그렇게 걷다보면 어느샌가 높은 계단과 함께 월송정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수려한 색감과 풍경의 월송정

이 월송정은 조선시대의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 잡은 듯 하다. 사료에 의하면 성종이 화가에게 조선 팔도중 경치 좋은 곳을 그려 올리라 했는데, 그 화가가 월송정과 함께 함경도 영흥의 용흥각을 그려 올리면서 그래도 월송정만 못하다고 말할 정도였다고. 이후 숙종과 정조 역시 이곳을 둘러보고 경치를 찬양하는 시를 지었고, 이와 비슷한 이야기가 많은 것을 보면 월송종은 그들의 마음을 완벽하게 사로잡은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초록빛의 소나무숲

붉은 정자

그리고 그 너머로 보이는 푸른 바다의 대조는 인상깊었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이 곳이 왜 아름다운지 알 수 있었으니까

 

 

월송정 바로 앞에는 해변가

월송정 바로 앞에 바다는 구산해수욕장에서 이어지는 바다다. 방문했던 시기는 한창 여름시즌은 아니었지만 이제 본격적으로 여름이 시작되던 시기라 사람들이 하나둘씩 보이기 시작했다. 

 

 

날 더우니 나는 정자에서 시원한 그늘 아래 바다를 감상하기로 결정!

 

 

규모가 꽤 컸다.

사실 이 월송정은 초기에는 단순히 왜구 침입을 살피는 망루로서의 역할이 더 컸다고 한다. 이후 왜구 침입이 잠잠해지고 조선 중기때 중건하여 지금의 모습을 갖게 되었다고. 지금의 모습을 갖게 됨으로써 관동팔경의 모습 중 하나로 손꼽히는 장소가 되었다.

 

 

한국의 전통 건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화려한 문양은 색색의 빛깔이 고스란히 매력을 드러내면서도 잘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곳에서 보는 경치란 인위적인 것 하나 없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

 

 

정면 5칸, 측면 3칸으로 실제 규모가 상당히 크다. 1층은 두꺼운 기둥으로 되어있어서 공간이 넓어도 체감하기 어려웠는데 2층은 생각보다 넓었다. 

 

 

계단이 살짝 가파르다.

 

 

울진에 간다면 월송정에 들려보시길!

화려한 단청을 뽐내며 바다와 소나무숲 사이에 있는 월송정. 관동팔경중 하나라고 하니 드라이브 코스로 이곳에 들러 월송정에서 시원한 바람도 느끼고 여름의 아름다운 햇살을 담은 바다도 동시에 즐길 수 있어서 추천하는 코스 중 하나로 기회가 된다면 꼭 방문해보시길~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를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여행글부터 다양한 여행 정보까지 네이버에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