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서울

202110 부산(PUS)-김포(GMP) TW9968, TW9979 티웨이항공 B797-800 비상구좌석 후기/ 좌석구매시 주의사항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21. 10. 23.
728x90
반응형

2021년 10월

보통은 부산-서울을 오갈 때 이용하는 항공사가 다르게 섞어서 이용하게 되는데 (저렴한 걸 찾아서) 이번에는 티웨이가 워낙 저렴하게 잘 나왔던터라 티웨이로 이용했다. (성인 2인 부산-서울 왕복 10만원도 안 함! 대박!)

 

 

p.s. 좌석구매시 주의사항은 이 글 아래에 정리해둠

김해공항 티웨이 카운터

정면 기준 왼쪽 끝에 있는 티웨이카운터. 사전에 미리 셀프체크인을 한 후 짐맡 맡기면 된다. 최근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는 대부분 셀프체크인으로 모두 전환된 상황이다.

 

 

오늘도 계류장 탑승 당첨.

이날따라 비슷한 시간대에 출발하는 비행기가 너무 많아서인지 티웨이항공은 탑승을 상당히 빨리 처리했다. 그러다보니 평소보다 라스트콜도 빨랐던터라 처음에 의아했는데 비행기 탑승하고보니 비행기들이 줄줄이 대기 중. 덕분에 큰 지체없이 빠르게 출발 가능했다.

 

 

매번 느끼는데 티웨이 비행기가 글자 디자인 덕분인지 뭔가 좀 귀엽게 느껴진다.

 

 

평일 출발임에도 늘 비행기는 만석에 가깝다. 늘 궁금하다. 이 모든 사람들은 어떤 연유로 이 비행기에 탑승한걸까.

 

 

티웨이항공 B797-800 좌석공간

가장 앞좌석

앞좌석은 공간이 꽤 괜찮다. 다리를 충분히 뻗기에도 좋고, 내 앞에 사람이 없기에 좌석을 뒤로 젖혀서 내 공간이 좁아지는 일도 없다. 물론 그만큼 가장 빨리 소진되는 좌석이기도 하다.

 

 

비상구좌석

비상구 좌석 역시 공간상으로는 넓어서 좋다. 물론 비상상황에서는 승무원을 도와줘야 하는 의무가 있으므로 사전에 필요한 안내를 받아야 한다는 점, 상황에 따라 좌석이 뒤로 젖혀지지 안는다는 점등이 있긴 하지만, 넓은 공간만 봐서는 비상구 좌석은 참 좋다.

 

 

일반좌석

그에 비해 일반좌석은 좁은 정도가 ... 매우 좁다. 특히 앞좌석과 비상구좌석을 먼저 보고나면 더더욱 그렇게 느껴진다. 이이정도 공간이면 사실 불편한 것도 사실이지만, 국내에서는 50분 소요시간이라면 참을만하다. 가격이 착하다면 더더욱 참아볼만하다. 이게 핵심이라 다들 일반좌석을 선택하게 된다.

 

 

반응형

 

일반좌석의 실제공간 후기

중앙에 나, 나를 기준으로 좌우의 성인남자 착석.

왼쪽 남자 185cm이상, 오른쪽 남자 170후반...!

그러므로 자연스레 남자들은 다리가 쩍벌이 될 수 밖에 없고 키가 164cm인 나는 그냥 편하게 다리를 모은 정도이면 여유공간이 나온다. 키 큰 사람들은 확실히 불편할 수 밖에 없는 공간이다.

 

 

김포공항 티웨이 카운터

트리플팩 전용카운터가 있기는 하지만 실상 다 섞여서 그냥 수하물 접수한다고 보면 됨.

 

 

부산으로 오는 길에는 비상구 좌석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비상구 좌석에 앉으니 레그룸의 여유공간 확연한 차이가 느껴졌다. 특히 키가 180cm이 넘는 사람도 쩍벌할 필요가 없이 편하게 다리를 둘 수 있었다. 

 

 

티웨이 B797-800 기종 좌석구매시 주의사항

추가요금을 내고 좌석을 선택하면서 비행동안 조금이나마 더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은 합리적인 장점이 될 수 있지만, 기종의 내부 좌석배치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없다면 돈은 돈대로 내고 '오히려 매우 불편한'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보통 비행기 가장 앞좌석은 세가지 장점이 있다.

1. 앞좌석이 없으므로 앞좌석이 뒤로 젖혔을 때 공간이 좁아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내공간 침범이 없음)

2. 다른 좌석보다 레그룸 공간이 더 넓다

3. 가장 먼저 하기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기종의 앞좌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 세가지 장점중에서 예상치 못하게 한 가지 장점이 사라질 수 있다. 그것도 가장 많은 이유로 꼽는 "레그룸 공간"이라는 장점이 말이다. 티웨이 항공의 경우 B737-800 기종을 보자. 위 그림을 보면 검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공간이 보인다. 이 공간은 보면 DEF 좌석에 비해서 확실히 좁다. 그리고 현장에서도 정말 좁다. 그러므로 단지 레그룸을 좀 넓게 이용하고 싶다.. 그런 이유로 앞좌석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절대로 ABC 좌석은 절대로 굳이 돈주고 선택하지 말자. (이렇게 레그룸이 좁다고 앞좌석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니다. 가장 비싼 추가요금을 내야한다.)

 

이걸 제주항공에서 경험한 적이 있는데,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 경험담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좌석 구매 시 추가요금

· 부산- 김포 구간의 경우 가장 앞좌석 또는 비상구좌석 11,000원

· 2~5열까지 6,000원

· 나머지 비행기 절반 앞좌석 5,000원

· 일반좌석 3,000원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앨리스의 여행기록은 물론 다양한 여행정보를

네이버에서 카카오뷰까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

·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  카카오뷰에서 특정 주제만 모아서 앨리스 글 읽는 방법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

(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