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울산

울산 여행추천지, 가볼만한 곳 BEST 10 (울산 관광지, 여행코스, 가족여행, 드라이브 코스로 좋은 곳)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21. 10. 25.
728x90
반응형

아름다운 생태공원으로 재탄생한 태화강을 따라 대나무가 시원하게 뻗어있는 십리대숲길을 산책코스부터 일출이 가장 빨리 시작되는 간절곶까지. 다양하지만 아름다운 자연과 동시에 오랜 역사를 축적한 울산에서는 의외로 여행으로 데이트코스로 가족끼리의 즐거운 나들이로 방문할 만한 곳들이 많다. 그 중 앨리스가 직접 방문하고 즐거웠던 울산 가볼만한 곳 BEST10 를 정리했다.

 

* 내부 관람시설의 겨우 코로나19로 인한 정부제한의 조치가 있을 수 있음.

 

 

* 울산시 여행가이드 북 *

· 울산 관광안내도 무료다운하기

· 울산 관광책자 무료신청하기

 


1. 간절곶

주소: 울산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카카오맵 보기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 앨리스의 "울산 간절곶" 방문 리뷰 보기

 

너른 잔디밭에서 날려보는 연날리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

동해안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유명한 간절곶. 간절곶 방파제부터 남쪽에 있는 등대에 이르는 지역 모두를 간절곶이라고 칭한다. 이곳에는 너른 잔디밭이 조성되어있고 뒤로는 송림이 우거져있다. 이 너른 곳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제 각기 휴식의 방식을 취할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인 바람이 강하고 잦은 특징을 활용한 연날리기다. 그래서 그런지 이곳에 있는 크고 작은 상점들은 연날리기 세트를 판매하고 있었다. 날씨만 좋다면 한 낮에 간절곳에서 연날리기로 동심으로 돌아가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이곳에서 뭔가를 꼭 하지 않아도 좋다. 산책코스로도 좋고, 잠시 시간내에 근처 이름 알려진 카페엣 시간을 보내도 좋다. 혹은 소망우체통에 소망을 담은 엽서를 넣어도 좋다. 뭘 해도 좋은 공간이 바로 이 간절곶이 아닌가 싶다.

 

★ 울산 간절곶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미리 연을 준비하지 못했더라도 이곳에서 연날리기를 구매할 수 있다.

· 간절곶 소망우체통이 있다. 근처 매점이나 카페에서 제공하는 무료엽서에 글을 적고 우체통에 넣으면 실제로 배달된다.

 

 

2. 간절곶 소망우체통빵

주소: 울산 울주군 서생면 간절곶1길 1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52-237-7609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 앨리스의 "울산 간절곶 소망우체통빵" 방문 리뷰 보기

 

소망을 담은 편지를 원하는 날에 받을 수 있는 곳

울산 간절곳 소망우체통빵 카페에서는 소망우체통빵을 구매할 수 있다. 일종의 울산여행 기념간식이다. 모양이 우체통빵과 닮았다. 이곳에서는 시식도 가능하다. 구매하기 전에 미리 맛을 보고 원하는 맛과 종류를 선택하길 추천. 기념간식을 구매하면 1만원 기준으로 사은품도 받을 수 있으니 이것도 꼭 챙겨받자. 이곳에서 구매(혹은 사은품으로 증정) 엽서에 편지를 쓰고 거대한 소망우체통에 넣으면 1년뒤에 배달온다고 하니 1년뒤 나에게 미리 편지를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 울산 간절곶 소망우체통빵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소망우체통방은 물론, 오징어, 김스택, 쿠키등도 판매하고 있다.

· 시식을 원할 경우 가게 주인에게 미리 이야기해야한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시식빵/쿠키등을 오픈하지는 않음)

· 엽서는 작성날짜는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원하는 날짜를 선정하면 그 날짜에 맞춰서 우편이 전달된다.

 

 


3. 울주 반구대 암각화 & 울산 암각화박물관

주소: 울산 울주군 두동면 반구대안길 254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52-229-4797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 앨리스의 "울산 반구대 암각화 & 암각화 박물관" 방문 리뷰 보기

 

신석기시대 말기를 살았던 우리 선조들의 모습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반구대 암각화

믿기 어려운 일이지만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던 곳이 바로 이 울산 반구대 암각화였다. 몇천년이 지난 지금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그림들. 풍화작용으로 선명도가 떨어졌지만 그래도 잘 보이는 이 그림을 보며 나는 너무너무 신기했고 신비로웠다. 이 모든 것을 실제 내 눈으로 모두 볼 수 있어서 여행지로서, 가족나들이 장소로도 안성맞춤이다. 여기에 박물관까지 함께 있기 때문에 배경/사전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으니 오래전 역사에 대해서 젼허 모른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울산 반구대 암각화 & 울산 암각화박물관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반구대 암각화 박물관에서 실제 반구대 암각화를 보러 가는 길에 대곡리 공룡발자국 화석을 볼 수 있다. 약 1억년전인 백악기로 추정되는 초식공룡의 발자국이라니!

· 박물관에서 암각화 장소로 제법 걸어야 하므로 편한 신발을 신도록 하자.

 

 


4. 울산 온실조경카페, 온실리움 

주소: 울산 울주군 상북면 도동신리로 138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10-9320-9959
· 공식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앨리스의 "울산 온실조경카페, 온실리움" 방문 리뷰 보기

 

울산광역시 지정 제1호 민간정원으로 지정된 온실조경카페, 온실리움

울산에서 꽤 유명한 곳 카페 중 하나다. 울산광역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울산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민간정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생활 속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그 노력의 일환으로 울산 온실 조경카페로 이 온실리움은 1호 민간정원으로 지정되었다. 울산에서는 여러 유명 카페가 있지만 온실리움은 곳곳에서 푸른 나무와 풀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덕분에 카페에 언제나 방문해도 신선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달까. 머리를 식히고 싶거나 잠시 쉬고 싶은 생각이 들때면 생각나는 카페 중 하나.

 

★ 울산 온실조경카페, 온실리움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외부음식 반입 일절금지된다.

· 반려동물 입장 금지된다.

· 전 구역 금연구역이다.

 

 

 

반응형

5.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주소: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로 271-1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52-226-0980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포경이 합법이었던 시절 장생포마을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옛마을

당시 장생포 마을은 어떤 모습이었는지 볼 수 있으면서 동시에 70-80세대들에게는 추억과, 지금 세대들에겐 레트로 갬성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인기가 아주 많다. 특히 장새포 마을은 포경이 가능했던 시절, 고래잡이의 중심이었던 마을이기에, 당시 잡았던 고래를 어떻게 해체작업했는지도 알 수 있도록 재현해둔 장소등은 충분히 인상적이다. 단순한 전시보다는 각 마을에 살고 있는 고래잡이 어선에서 각 역할을 하던 사람들의 집부터 골목골목 당시의 모습을 최대한 재현했기에 이곳에 들러 마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추억에 젖어들이게 충분하다. 

 

★ 울산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고래박물관과 패키지로 입장권 구매시 할인가능하다.

· 모노레일 탑승시 장생포 옛마을을 하늘 위에서 보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마을 내부에는 기념품도 판매한다.

· 장생포 옛 마을 이외에도 360도 원형입체스크린으로 보는 5D입체영상관, 중국 요양공원을 축소시켜 만든 요양공원, 고래조각공원, 수생식물원에 방문할 수 있다.

 


6. 장생포 고래박물관

주소: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52-256-6301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내 유일 고래 전문 박물관

오래전 고래잡이의 중심이었떤 울산 남구 장생포에 만든 박물관으로 포경이 금지된 1986년 이후 사라져가는 고래관련 자료들을 수집/보존하여 전시하고 있다. 현재는 다양한 해양생태계 체험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어 전국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다양한 고래관련 자료를 볼 수 있다.

 

★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코로나19로 인해 일부장소는 오픈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부분은 그때그때 미리미리 확인하자.

 


7. 태화강 동굴피아

주소: 울산 울주군 상북면 등억알프스리 산 23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52-254-1515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일제강점기의 인공 동굴

대부분의 동굴들이 자연스레 형성된 것이라면 태화강 동굴피아는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든 동굴이다. 일본군은 태평양전쟁 중이었던 1942년 전시 상황에 대비하여 울산비행장 운영과 관련한 군량미, 항공유 등 군수 물자를 보관하기 위해 여러개의 인공동굴을 만들었다. 이때 만든 동굴은 모두 산을 관통하지 않고 중간에서 돌아 나오는 구조 각 동굴은 입구와 출입구과 다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동굴은 당시 수탈의 현장이기도 하면서 현재 이 동굴을 활용하여 이벤트 공간이기도 하다. 동굴에 따라 제 1동굴은 역사체험은 물론 당시 생활상을 전시했으며 제 2동굴부터는 이벤트 공간으로 4계절에 따른 동굴을 엿볼 수 있다.

 

 

★ 울산 자수정 동굴나라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동굴 입구가 모두 다르므로 추천은 제 1동굴부터 입장하길 추천

· 동굴 입장시 무조건 헬맷 착용 필수이지만 코로나19 시대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캡이나 손수건을 머리에 덧대길 추천한다.

 

 


8. 외고산 옹기마을

주소: 울산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3길 36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52-237-7894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내 최대 옹기집산지인 외고산 옹기마을

이곳에는 옹기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울산옹기박물관이 있다. 기네스에 등재된 세계최대옹기는 울산옹기박물관을 상징함과 동시에 방문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현재 약 300여점의 다양한 옹기를 집절 볼 수 있다.

 

전통 옹기의 우수성이야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와 섬세한 정보는 많은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어 울산 여행시 많은 이들이 여행코스로 잡고 있는 곳이니 울산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한 번쯤 방문해보자

 

★ 울산 외고산 옹기마을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입자료 무료다.

· 축제기간이 아니어도 아이들과 함께 옹기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9. 태화강 국가정원 & 대나무숲

주소: 울산 중구 태화동 107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61-664-7301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하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정원을 표현한 국내 최초 수변생태정원

울산이라는 도시에서 발생하는 산업화 과정에서 죽음의 강이었던 태화강 생태하천으로 살려내고 이를 활용하여 지금의 태화강 공원을 만든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아, 2019년 7월 12일 우리나라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되었다. 울산 중구 태화동, 남구 무거동․신정동 일원에 걸친 835,452㎡의 규모가 상당하고 공원 내 생태, 대나무, 무궁화, 참여, 계절, 수생 등 6개의 주제정원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인기가 많은 곳은 단연코 대나무 십리대숲. 국내 최대 규모의 대나무 숲 정원인 십리대숲이 약 4km 구간에 걸쳐 있으면서 일본ㆍ중국ㆍ우리나라의 대나무 63종을 볼 수 있다.

 

걷기만 해도 힐링되고 예쁜 사진도 남길 수 있는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을 대표하는 정원이기에 여행 리스트에 넣지 않을 이유가 없는 곳이기도 하다!

 

 

★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 대나무숲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태화강 국가정원은 정~~~말 넓다. 그러므로 사전에 어디어디에 갈 건지 미리 정하길 추천한다. 

· 주변에 자전거 대여 가능하므로 자전거 대여도 추천한다.

· 시기마다 태화강 국가정원에서는 축제를 열고 있으므로 미리 홈페이지에서 축제 정보를 얻도록 하자.

· 대나무 길에는 늘 모기가 많으니 모기패치나 모기 팔찌등을 준비하자.

 

 


10. 울산 대왕암공원

주소: 울산 동구 일산동 905 카카오맵 보기

연락처: 052-209-3738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숲 산책과 동시에 기암괴석 해변을 볼 수 있는 곳

공원입구에서 등대까지 약 600m의 나무길은 1백여년동안 자란 나무들이라고. 그래서인지 특히 여름에 인기가 많다. 이 나무길을 벗어나면 바로 탁 트인 바다가 시야에 들어온다. 거대한 바위덩어리들이 모인 이 곳은 대왕암이다. 신라 문무왕의 호국룡 전설이 깃들어있는 곳으로 이곳의 몽돌밭과도 잘 어울리는 멋스러움이 느껴지기도 한다. 산책코스로도 좋고 역사공부의 한 장소로도 좋은 울산대왕암공원

 

★ 울산 대왕암공원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주차장이 굉장히 넓지만 최종 목적지인 대왕암까지는 제법 걸어야 하므로 편한 신발을 신도록 하자.

· 대왕암까지 여러갈래길로 걸을 수 있으니 원하는 길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정해진 길이 없음!)

· 아이들을 위한 거대한 놀이터가 있어서 가족단위 여행객이 방문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울산은 한국의 근현대공업사에서 빠질 수 없는 도시다. 그만큼 공업도시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알고보면 울산은 드라이브 코스로서도 좋은 곳이자 우리가 놓치고 있는 다양한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여기에 도시라는 특성상 비용이 부담되지 않는 다양한 호텔도 있어 선택권도 좋은 편에 속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도시 여행을 고민한다면 울산을 여행 후보지로 넣는 것을 추천!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앨리스의 여행기록은 물론 다양한 여행정보를

네이버에서 카카오뷰까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

·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  카카오뷰에서 특정 주제만 모아서 앨리스 글 읽는 방법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

(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