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경주

경주 한옥 숙소, 소담정 경주 한옥스테이, 경주 황리단길 숙소, 경주 한옥 펜션 - 작은 개별마루가 있어서 좋은 곳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21. 11. 28.
728x90
반응형

2021년 11월

경주 한옥 숙소를 많이들 선택한다. 경주에는 여러 호텔이 있지만 작은 한옥스테이 역시 나름의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침대를 두는 한옥 스테이도 있지만, 대부분의 한옥스테이는 온돌이 되는 바닥형태이기 때문에 늦가을이나 추운겨울 따끈한 온돌을 느낄 수 있는 경주 한옥 숙소는 그 자체로 충분한 매력이다. 그리고 각 한옥스테이마다 한옥의 모양이 제각각, 주인장의 손길이 닿은 정원 역시 모양이 제각각이라 방문하는 재미도 있다. 그래서 경주는 호텔도 좋지만 한옥도 좋다. 특히 경주 황리단길 숙소로 찾아보면 정말 숙소가 다양하게 많아서 선택권도 다양하다.

 

 

■ 황리단길에 가까운 한옥스테이 중 하나인 소담정

경주의 수 많은 한옥스테이. 잘 알려진 한옥스테이도 많은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이 소담정이다. 규모가 작은 곳임에도 리뷰가 많은 편이고, 이에 대한 호불호는 나뉘겠지만 대체로 평가가 좋은 편에 속한다. 물론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시즌에는 소담정 역시 1박 스테이 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에 이런 시즌에서는 평가가 다소 불호에 가까운 리뷰도 많아지지만 그래도 전반적으로는 불호보다는 호 리뷰가 있는 편. 소담정은 황리단길 숙소로 좋다. 황리단길에서 걸어서 5분이면 바로 도착할 만큼 가까운 편에 있어서 지내기가 편리하고, 작은 객실이지만 (큰 객실도 별도로 있음) 전반적으로 지내기에 대단한 불편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래서 궁금했던 경주 한옥 소담정. 경주 시외버스터미널(또는 고속버스터미널)에서 걸어서 20분 이내에 도착했다.

 

 

■ ㄱ자 구조의 한옥, 작은 마당

문을 열고 들어가니 ㄱ자 구조를 가진 작은 경주 한옥 숙소를 볼 수 있었다. 작은 마당이 있어서 각 공간에서 바라보는 마당은 운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래서 이곳이 인기가 많았는데, 나 역시 이곳에 머물어보니 나에게 배정된 작은 마루에서 문을 열고 마당을 바라보니 그 운치가 꽤 좋았다.

 

파라솔이 있는 곳의 작은 문은 공용주방으로 이어지고, 이곳에는 작은 정수기가 있다. 각 객실에는 따로 생수가 제공되는 것은 아니지만 공용주방에서 정수기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다만, 이 공용주방을 나는 한 번도 이용한 적이 없는데, 이유인즉슨, 경주 황리단길 숙소로 소담정은 황리단길에 가까워 식사를 하려면 잠시만 걸어나가면 선택지가 넓은, 다양한 식당이 많아서 자연스레 공용주방을 이용할 필요가 없었다. 참고하시길! 이용은 가능하지만 아마도 이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각 공간은 보다시피 이렇게 나뉘어져 있다. 한옥는 방음이 취약한 것으로 잘 알려져있으니 서로서로 조심해야겠지만 이렇게 붙은 각 공간은 특히나 더 조심하는 것이 좋다. 작은 이야기소리도 쉽게 들릴 수 있다.

 

 

■ 각 방마다 딸려있는 작은 마루

소담정이 인기있는 이유는 이렇게 긴 마루를 나뉘어서 개별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한옥은 길죽은 작은 마루가 있다. 그것을 개별로 나누었고 별도의 문을 두고 있어서 지금처럼 쌀쌀한 계절에도 이 작은 마루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실제 방은 매우 작아서 이곳에서 뭔가를 먹거나 하기는 불편하고, 공용주방은 누구나 시간에 상관없이 사용하는 곳이기 요즘 시대에 마스크 벗고 사용하기 다소 불편을 느낄 수 있다. 이럴 때면 이런 작은 마루지만 개별로 되어있고 외부 문까지 있어서 훨씬 편하게 간식을 먹거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 작은 마루에 방석, 냉장고가 있다. 냉장고는 늘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필요시 사용할 수 있도록 코드가 뽑혀져있으니 사용하려면 코드를 꼭 꽂아서 사용하자.

 

 

이렇게 이중 문을 이용해서 마루와 방의 공간을 구분할 수 있다.

 

 

■ 사랑한다 방 (창문없음/ 개인전용 마루 있음)

각 방마다 이름이 네글자로 붙어있다. 나의 경우 "사랑한다" 2인실이다. 최대 성인 2인까지 이용한 곳으로 공간은 보다시피 좁은 원룸 형태이고 샤워/화장실은 별도로 개별공간으로 있어 이용에 편리하다. 공간이 넓진 않지만 성인 기준 한 명은 아늑하게 2명은 좀 복닥하게 지낼 수 있는 공간이다. 개별적으로 온도를 올릴 수도 내릴 수도 있어서 필요한 만큼 온도조절이 가능하다. 

 

 

# 내가 이용한 객실 정보
- 객실: 사랑한다
- 전망: 없음(창문없음)
- 레이아웃: 두꺼운 매트리스 1개 
- 구성: 거울, TV, 전화기, 에어컨, 와이파이, 헤어드라이어기, 샴푸, 비누, 컨디셔너, 바디워시, 치약/칫솔 등

 

 

▶ 소담정 한옥스테이를 최저가로 예약방법 이글 아래에 정리

 

▶ 소담정 한옥게스트하우스 사랑한다방 영상

 

 

■ 두꺼운 매트리스가 있는 온돌방

온돌방이라고 생각해서 침대 자체가 없는 곳으로 생각했는데 아~주 두꺼운 매트리스가 있어서 침대가 없어서 불편한 사람도 편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이었다. 매트리스는 적당히 단단 했기에 몸에 오는 압력을 충분히 받쳐줄 수 있었다. TV는 매트리스 기준으로 위에 있기 때문에 주로 매트리에서 활동할 수 밖에 없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가장 좋은 점은 이 매트리스를 필요시 접을 수 있으면 공간을 보다 넓게 사용할 수 있었겠지만 그렇지 않고 매트리스를 계속 깔고 있어야 한다는 점은 살짝 아쉬웠다. 매트리스로 인해서 자유롭게 이동할 공간이 확 줄어들기 때문이다.

 

 

반응형

 

한옥스테이답게 천장을 보면 이렇게 서까래를 훤히 볼 수 있다. 누워서 천장을 보면 자연스레 보이는 구조다. 한옥스테이의 가장 큰 매력이다. 한옥스테이라고 해도 요즘은 이 서까래를 숨기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래도 이걸 숨기고 매끈하게 천장을 만들게 되면 한옥에서 머무는 느낌이 다소 감소되는 기분이다.

 

 

■ 필요한 물건등은 대부분 갖춰진 곳

수건은 넉넉하게 네 장, 간단한 옷걸이 기능 가능하고 헤어드라이기도 여기에 걸려있으나 테이블에 따로 두어도 된다. 간단한 서랍장이 있어 그 서랍을 열면 리모컨이 있으니 필요시 이용가능하다. 안내문이 따로 있는데 안내문을 반드시 읽도록 하자. 안내문에는 한옥에서 지내는 필요한 에티켓과 각 한옥스테이의 시스템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소담정은 간단한 조식을 제공하는데, 이 조식을 이용하려면 미리 주인장에게 이야기를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침에 조식이 준비되지 않으니 반드시 안내문을 읽고 조식을 먹을 예정이라면 사전에 미리 (적어도 하루 전) 신청하자.

 

 

■ 한옥스테이에서 화장실/샤워실은 개별공간

보통 한옥스테이라고 해도 공용욕실인 경우도 간혹 있지만 최근에는 그런 한옥스테이보다는 개별욕실공간으로 모두 구성되어있고 간단하게 샤워를 할 수 있도록 갖춰져있어서 이용이 편리하다. 이곳 역시 마찬가지. 갖춰진 어매니티도 꽤 실용적이다.

 

샴푸, 린스, 바디워시, 샤워타월, 치약/칫솔, 비누

칫솔까지 있으니 개인적으로 칫솔을 따로 챙길 필요는 없다. 참고하자. 

 

 

■ 샤워실에서도 보이는 서까래

한옥의 매력은 샤워실에서도 이어진다. 공간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소담정 한옥 스테이에서는 화장실/샤워실에도 서까래를 볼 수 있었다. 마음에 든다. 단, 공간이 좁기 때문에 샤워공간과 화장실, 세면대를 동시에 사용해야하는데, 샤워할 때 만약 요란(?)하게 샤워하는 스타일의 사람이라면 온 공간에 물이 튈 수 있다. 조금 자제해서 샤워한다면 그런 불상사는 방지될 수 있겠지만 그 자체가 귀찮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좁아도 샤워시설까지 되어있다는 사실에 감사했다! 참고로, 간단하게 수건이나 옷을 걸수 있는 작은 옷걸이 거는 공간이 있었다.

 

 

소담정 한옥게스트하우스 (한옥스테이)

한옥게스트하우스는 규모가 모두 천차만별이다. 규모에 따라 시설도 어매니티도 달라지고 가격도 달라진다. 물론 한옥스테이로 선택한 소담정의 1박 가격은 여느 저렴한 호스텔과 비슷한 가격은 아니다. 이보다 가격이 더 높지만 그럼에도 소담정에 많은 사람들이 머무름을 선택하는 이유는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작은 공간이고, 매트리스가 깔려있어서 여유공간이 좁다는 점, 한옥 특유의 방음이 약하고, 황토로 내부 구성되어있어서 자다가 황토가루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등이 많지만, 그럼에도 의외로 개별욕실이 있어서 여느 호스텔과 별도로 사용이 편리하고, 바닥이 따끈한 온돌이라서 겨울 여행으로는 아주 제격이라는 점 그리고 작은 마루에 앉아서 마당을 바라보는 풍경이 뭐랄까, 마음이 편안해진달까. 그리고 지금은 저녁시간에 요청하면 불멍도 가능하다 (무료로!) 필요시 한옥 마루에서 불멍을 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어디에서도 쉽게 느끼기 어려운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물론 이런 것들이 큰 장점으로 다가오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한옥 특유의 단점이 큰 단점으로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어서 호불호는 분명 나뉘게 되는 부분이라 참고하여 본인에게 잘 맞을지 고민하고 예약하길 추천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경주 황리단길 숙소로 소담정은 위치가 좋아서 황리단길까지 걸어서 3~5분이면 금새 도착가능하다. 그래서 필요할 때 황리단길로 쉽게 걸어갈 수 있고 황리단길 식당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매우 컸다. 경주 황리단길 숙소를 찾고 있다면 소담정은 경주 한옥 숙소 리스트에 올려볼 만하지 않을까 싶다.

 

아, 주인장분은 상당히 친절하였는데, 사실 머무는동안 내가 특별한 것을 요청하지 않는 한 내 눈에 잘 띄지 않으셔서 뭔가 대단한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래도 잠시잠깐 만날 떄마다 늘 웃으면서 필요한 것 물어봐주셔서 감사했다!

 

 

1. 주소: 경북 경주시 첨성로49번길 17 카카오맵 보기

2. 연락처: 010-3540-7171
3. 기본요금: (1박2일 평일기준, 조식제외 기준) 기본 룸 75,000원부터~ (시즌마다 상이)
4. 체크인/ 체크아웃: 15:00/11:00
5. 서비스: 와이파이
6. 최저가 예약방법: 공홈(소담정), 아고다, 호텔스컴바인 

 

 

★ 경주 여행,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경주 한복입고 사진찍기 좋은 예쁜 장소 BEST 10, 경주 가볼만한곳, 경주여행코스

경주는 지붕없는 박물관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 문화유적/보물이 많은 곳이다. 어딜가도 거대한 능이 여기저기 보이고, 조금만 벗어나면 아름다운 사찰 불국사가 있다. 어딜 가도 경주 곳곳은 문

www.lovely-days.co.kr

 

경주, 고즈넉하고 예쁜 신라시대 야외 유적/문화재, 가볼만한곳 BEST 6 (경주 여행코스, 추천 관광

지붕없는 박물관이라고 부를 만큼 발길 닿는 곳곳이 문화유적지인 경주는 밤이면 화려하게 빛나는 유적과 낮이면 고즈넉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로 인기 국내여행지 중 하나다. 뛰어난 건축미를

www.lovely-days.co.kr

 

경주 여행, 걷기 싫다면 비단벌레 전기자동차를 타보세요! 3천원으로 편안하게 경주역사유적지

2019년 1월 동부사적지 내에 있는 첨성대쪽으로 가면 허허벌판이 보인다. 이 넓은 공간에서 여유롭게 걸으며 구경하는 이도 있고 연을 날리며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이도 있었다. 1월 한

www.lovely-days.co.kr

 

경주여행, 독립서점 두 군데: 어서어서, 지나가다 Something & Books @ 황남동(황리단길)

2019년 1월 독립서점을 방문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이유는, 나라는 사람이 황리단길에 즐길만한 것이 없어서였다. 그러니까 커피는 좋아하지도 않고 관심도 없다. 홀로 떠난 여행이니 수다 떨 사

www.lovely-days.co.kr

 

경주여행, 황리단길 시작에 있던 작은 한옥 게스트하우스 ... 작은 뜰 (에어비앤비 할인코드)

2019년 1월 어디서 잘까...?! 꽤 오랫동안 고민했던 것 같다. 호텔이 아닌 한옥에서 자고 싶다는 생각은 했지만 그 한옥을 어디로 선택할 것이냐의 고민은 내 예상과 달리 오래 지속되었다. 그리고

www.lovely-days.co.kr

 


여행인플루언서, 여행블로거, 여행에디터 글 보기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 한 눈에 보기

3. 앨리스의 여행기록은 쉽게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방법 / 카카오뷰에서 읽는 방법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최신 여행정보 (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