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가이드/각국 비자 VISA 정보

홍콩 & 마카오, 무비자 입국/ 자동출입국등록(이채널 e-channel) 방법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18. 9. 21.
728x90
반응형

0. 비자란

한 국가가 외국인에게 입국을 허가하는 증명서로 사증 또는 입국사증이라고 한다. 한국인의 경우 모든 국가의 비자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1. 홍콩/마카오과 비자사증협정 

대한민국 국적자는 전자(또는 일반여권)으로 최대 90일간 비자없이 방문가능하다.

 

2. 마카오

입국 시 왕복항공권이 있어야 하며, 여권 유효기간은 체류기간+1개월 이상 남아야 입국 가능하다.

체류기간은 최대 120일을 넘을 수 없다.

 

3. 홍콩

입국 시 왕복항공권이 있어야 하며, 여권 유효기간은 체류기간+1개월 이상 남아야 입국 가능하다.

 

 

# 홍콩, 마카오 자동출입국 신청방법

홍콩과 마카오 입국 시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자동출입국 등록을 통해 자유롭게 입출국을 할 수 있다. 각 자치정부에 따라 그 방법이 약간 다르므로 신청방법을 정확하게 확인하자. 자동출입국 심사로 굳이 입국카드를 작성하지 않고, 여권에 도장이나 기록을 남기지 않아도 가능하게 되었으니 더욱 편리해졌다. (여권에 도장 기록 안 남으면 여권을 오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자동출입국 신청장소: 홍콩, 마카오 각각 어느 지역의 자동출입국을 신청하느냐에 따라 신청장소가 다르다. 그러므로 아래 신청장소를 확인하자

(2) e-Channel 등록방법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고 지문을 입력한 후 사진을 찍으면 된다. 보통 약 10~15분 소요된다. 이 과정이 끝나고 등록이 정상적으로 마무리되면, 담당자는 당신의 여권에 e-Channel에 등록되었다는 스티커를 붙여준다. 

(3) e-Channel을 이용한 입국방법e-Channel 기계가 따로 있다. 이 기계에서 여권을 스캔 후 지문을 인식한다. 그리고나면 작은 종이가 인쇄되어 나오는데, 이 종이를 챙겨서 입국하면 끝! 

 

반응형
728x90

1. 홍콩

오래전부터 홍콩은 한국인에게 자동출입국 기회를 제공하였다. 다만 홍콩공항 입국횟수가 1년내 3회 이상이어야하며 특수 조건을 갖추어야 연장이 되어야했기에 누구나 신청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국여권을 가진이는 신청만 하면 자동출입국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입국/출국할 수 있는 곳은 여러지역이 있다.

• 홍콩국제공항/ 로우/ 록마차우 스퍼 라인/ 헝홈/ 쉔젠 베이/ 샤 타우 콕/ 만캄토/ 마카오 페리 터미널/ 차이나 페리 터미널/ 카이탁 크루즈 터미널/ 툰먼 페리 터미널

 

(1) 홍콩 자동출입국 정식명칭

Frequent Visitor e-Channel이라고 부르며 간단하게 이채널이라고도 한다. 신청시 비용은 무료

홍콩: 한국국적자의 한국여권 소지자의 이채널 공식 입장

 

(2) 홍콩 자동출입국 신청조건 

① 나이: 만 17세 이상 

② 최소한 여권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③ 홍콩에 거주자가 아니어야 함

 

(3) 이채널 등록장소

① 이민국 본부(the Immigration Headquarters)

이민국 본부는 완차이 지역에 있다. 이민국 타워 7층에서  e-Channel을 등록할 수 있다. 

• 구글지도 보기

월요일-금요일 8:45 a.m. – 5:00 p.m 운영 (주말/공휴일은 휴무)

 

② 홍콩국제공항(Hong Kong International Airport)

• 1터미널: 홍콩국제공항 입국장으로 바로 나가지 말고 입국심사를 마치고 오른쪽 끝 또는 왼쪽끝으로 가면 e-Channel이라는 사무실을 발견할 수 있다. e-Channel을 소지한 사람은 이후 유인입국심사를 받을 필요는 없다. 위 그림에서 보이는 e-Channels라는 기계에서 간단하게 여권 스캔 후 입국하면 된다.

• Arrival North Hall(after arrival counters) 7:30 a.m. – 11:00 p.m. 운영

• Arrival South Hall(after arrival counters) 10:00 a.m. – 6:00 p.m. 운영

 

③ 마카오 페리 터미널(Macau Ferry Terminal)

• 페리터미널 역시 바로 밖으로 나가지 말고 e-Channel 사무실을 찾아서 등록해야한다.

• 10:00 a.m. – 6:00 p.m. 운영

 

 

2. 마카오

홍콩보다 마카오가 뒤 늦게 한국인에게 자동출입국 기회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1) 마카오 자동출입국 정식명칭

Automated Passenger Clearance System (e-Channel)라고 부르며 간단하게 이채널 또는 E-immigration이라고도 한다. 신청시 비용은 무료

▶ 마카오: 한국국적자의 한국여권 소지자의 이채널 공식 입장

 

(2) 마카오 자동출입국 신청조건 

① 나이: 만 11세 이상 (단, 만 17세 미만 미성년자는 등록 시 부모 동반/동의 절차가 필요)

② 최소한 여권유효기간이 1개월 이상  

③ 마카오 거주자가 아니어야 함

 

(3) 이채널 등록장소

① 홍콩 마카오 페리터미널 08:00 – 00:00 운영

② 타이파 페리터미널 08:00 – 00:00 운영

③ 꽁베이 국경지대  09:00 – 23:00 운영

④ 마카오 국제공항 08:00 – 17:00 운영

⑤ 마카오 이민국

• Immigration Department Office Building at Pac On에 위치

• 09:00 – 17:00 운영

• 점심시간에도 운영하지만, 주말과 공휴일은 휴무

 

 

 

 

#1. 이 글은 한국인/한국국적자의 홍콩/마카오 관광비자와 자동출입국 관련 설명입니다.

#2. 비자 정책과 자동출입국 정책은 각국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공식입장과 관련한 최신 소식을 꼭 확인해주세요.

#3. 홍콩/마카오 입국관련 문의는 중국영사관/대사관에서 확인해야합니다.

 

 

 


※ 유용한 여행 프로모션 소식을 구독하고 간편하게 확인하세요!

·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티스토리 이웃 목록 등록하기

· 다양한 여행 프로모션/할인/이벤트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를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